휴면보험금조회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
며칠 전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해서 그동안 모르고 있던 통장에서 돈을 출금하게 되었는데요. 이것도 모아보니 4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각 은행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만 조회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운 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본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로 많은 분들이 잠자고 있던 돈도 찾고 사용하지 않는 통장을 해지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그와 흡사한 서비스로 휴면보험금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오니 이를 준비해 주시고 같이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휴면보험금이라는 것은 우체국이나 보험사의 보험계약 가운데 해지 혹은 소멸시효가 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휴면보험금조회 방법 같은 경우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실 경우 근처의 보험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본인확인절차를 거치게 되면, 휴면계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해서 확인하는 경우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바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단한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휴면보험금조회를 위해 인터넷 검색창에서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라고 검색한 뒤 나오게 되는 사이트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사이트 우측에 보면 휴면계좌 조회하기 라는 메뉴가 있으며, 구분에 따라 개인 혹은 법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시고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에 관한 내용을 숙지 후 동의함에 체크를 하고 공인인증조회버튼을 누르고 나서 준비한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적고 확인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각 금융기관별로 본인이 소유한 휴면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 같은 경우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이 지난달까지 조회한 기준으로 검색됨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급받을 금액이 있다면 계좌번호 및 통화구분, 금액, 문의처가 나오기 때문에 수령하기 위해서는 전화로 연락하시거나 방문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휴면보험금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분 이기 때문에 그 이전의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셔야 한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